본문 바로가기

즉시연금_보험/보장 상식

계약전 알릴의무사항 위반효과

보험을 가입할때 보장을 확실히 받기 위해서는 계약전 알릴의무사항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.

 

 

보험계약을 할때 [계약전알릴의무사항] 피보험자의 직업/건강사항등을 기재합니다.

보험회사로서에서는 가입자의 건강상태와 하는일에 의해 손해발생확률이 정해지기 때문에 자세히 물어봅니다.

 

[계약전알릴의무사항]을 기재할때는 과거의 치료내용과 하는 일에 대해 정확히 알려야 합니다.

혹시라도 나중에 보금금 지급시 보험회사가 위반사항을 찾아내면 해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계약전 알릴의무사항에 대한 약관내용

제1항_ 보험회사가 보험계약을 해지할 수 있는 경우

 첫째. 계약자 또는 피보험자가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[계약전알릴의무사항]을 위반하고,

         그 의무가 중요한 사항인 경우

 둘째. 뚜렷한 위험의 증가와 관련된 제27조(상해보험계약 후 알릴의무) 제 1항에서 정한 계약 후

         알릴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때

제2항_ 계약전 알릴의무사항을 정확히 고지하지 않은 경우에 보험회사는 계약을 해지할 있습니다.

         그러나 다음의 경우는 해지할 수 없습니다.

1) 보험회사가 계약당시에 그 사실을 알았거나 과실로 인해 알지 못했을 때 (보험회사 잘못) 

2) 회사가 (고지위반사항을) 안 날로부터 1개월이 지났거나,

    1회 보험료를 받은때부터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하지 않고 2년(건강진단받은 경우 1년)지났을 때

    (치료력이 없어야 한다는 뜻)

3) 계약체결일로부터 3년이 지났을 때 (전에 5년에서 줄었습니다.)

4) 보험청약시에 보험회사가 피보험자 건강상태를 알 수 있는 기초자료(진단서 등)에 의해 승낙한 경우에,

    건강진단서사본등에 표시된 내용으로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하였

5) 가입시에 보험설계사등이 계약자또는 피보험자에게 알릴사항의 고지기회를 부여하지 않았거나 방해한 경우

 

** 지금은 보험계약을 해지했을 경우 해지환급금을 계약자에게 지급하고 있습니다.

 

보험가입시에는 계약전 알릴의무사하에 대해서 충분히 검토하신후 가입하시길 바랍니다.